- 회사에서 보유중인 다양한 Library를 이용하여 phage display기법을 활용하여 항체발굴을 진행합니다.
- 기술개요
► 항체와 관련된 기술은 크게 동물유래 항체 제작법과 재조합 항체 제작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존의 동물유래 항체 제작법은 토끼, 쥐, 염소와 같은 동물로부터 얻어지는데 또 다시 크게 다클론 항체 제작과 단클론 항체 제작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클론 항체는 동물의 혈액에서 항체를 분리하여 사용 하는 것을 말하고, 단클론 항체는 Hybridoma cell 제조 기술을 통하여 만들어 지는 항체로써, 쥐의 B cell과 myeloma cell이 융합된 hybrid cell로 표적 항원을 주입하여 면역반응이 유발된 마우스의 비장으로부터 얻어진 B cell을 보통 전기장을 가하는 방법으로 myeloma cell과 융합하여 얻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얻어지는 항체는 사람 혹은 다른 동물등의 치료에 사용 되어 질 수 없습니다. 쥐에서 만들어진 항체가 다른 동물의 체내에 들어가면, 체내에서는 해당 항체를 침입자로 판단을 하기 때문입니다.
저희의 재조합 항체제작은 파지 디스플레이(Phage display)기술을 이용하여 제작합니다. 파지 디스플레이는 1985년 G. Smith에 의해 처음 도입된 개념으로, 1990년 영국 MRC에 의해 처음으로 항체의 제조에 응용되었습니다.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란 대장균(Escherichia coli)에 기생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이 기술에서는 주로 실사형 박테리오파지(filamentousbacteriophage)인 M13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체의 phage display는 수많이 존재하는 항체의 중쇄 및 경쇄 가변영역을 각각 PCR로 증폭시켜 phagemid vector 안에 들어있는 파지 표면 단백질(pIII)에 융합시킨 형태로 클로닝하여 대장균에서 발현시킨 후 helper 파지를 감염시키면, 파지의 표면에 display된 다양한 조합의 중쇄 및 경쇄 가변영역의 항체 라이브러리(library)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항체의 형태는 scFv나 Fab이며. 저희가 사용하는 Library는 scFv형태입니다. 이 라이브러리로부터 특정 항원에 결합하는 인간 단일클론 항체를 분리·제작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매출액에서 항체의약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52%로 총 64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글로벌 판매 Top10 의약품중 7개가 항체의약품입니다. 이러한 항체 의약품들이 바로 이 재조합항체 기술로 제작이 되어 지고 있습니다. 즉, 재조합 항체의 성능 및 안정성은 입증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특정 단백질에 대한 단일클론 항체 선별 방법
- Panning: 타겟 항원에 파지를 결합, 결합하지 않은 파지는 제거, 결합된 파지 회수, 대장균 감염, 이 과정을 3회 실시
- Screening(항체(scFv) 선별): ELISA 이용하여 타겟 항원 단백질과 결합하는 양성 클론 선별
- 항체 서열 확인: Sequencing 분석을 통해 양성 클론들의 항체 서열을 확인
- 최종적으로 선별된 단일 클론으로부터 항체(scFv)를 발현
► 짧은 제작기간 4~7주면 항원수령부터 항체정제까지 완료 됩니다.
► 적은 항원 필요, 10-100ug 만 있으면 됩니다.
► 낮은 비용, 동물면역에 의한 hybridoma cell의 단일클론항체생산에 비해서 2.5배이상 저렴합니다.